Google I/O 2019


May 15 2019

Google I/O 2019 가 발표되었습니다.

Kotlin
2년전에 발표한 코틀린이 현재 안드로이드 개발자의 약 50%가 주력 언어로 이용하고 있으며 Stack Overflow 에서 가장 많이 사랑 받고 있는 언어중 하나로 성장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안드로이드 개발은 더욱 더 Kotlin-First 가 될 것이며 새로운 Jetpack API 및 기능이 Kotlin 에서 처음 제공 될 예정 입니다.
이제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할때 Kotlin 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강제사항은 아님) 코틀린은 짧게 코딩할 수 있으며 테스트 및 유지 보수에 유리합니다 

Android Jetpack
안드로이드는 적은 코드로 고품질의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API 인 Android Jetpack 을 발표 했습니다.
오늘 6개의 새로운 Jetpack 라이브러리를 공개하고 (알파버전) 5개의 라이브러리를 베타 버전으로 공개합니다.
이 중 주요 라이브러리 3종을 소개 합니다. 

CameraX
다양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효과적으로 동작하며 카메라 개발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보케 (bokeh), HDR 및 야간 모드와 같은 첨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능을 지원 합니다.
또한 레거시 카메라 API 에서 쉽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으며 Camera2 API 와 원활하게 작동 합니다. 

Architecture Components
이제 ViewModel 에 SaveState 를 제공하며 동시성 작업을 위해 Coroutines 을 제공 합니다. 

Jetpack Compose
많은 사람들이 코틀린을 활용하면서 기존의 코드와 완벽하게 통합되는 반응 스타일의 UI 툴킷을 요구함에 따라 Jetpack Compose를 발표 합니다. Jetpack Compose는 반응형 프로그래밍 모델을 코틀린의 간결함과 사용 용이성을 결합하여 UI 개발을 단순화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ndroid Studio 3.5
대용량 프로젝트, 타이핑 대기 시간 단축, 린트 개선 , CPU 사용 최적화, 레이아웃 편집기 개선 , 에뮬레이터 개선 , 빌드 변경등을 개선한 Android Studio 3.5 베타 버전을 출시 합니다. 

Dynamic features and in-app updates
작년에 앱 번들 도입으로 앱크기를 줄이고 설치를 늘릴 수 있었는데 오늘은 앱내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앱에 중대한 버그를 발견하여 업데이트를 해야 할때 이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발견할때까지 대기할 필요 없이 즉시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